QT - 2010년 12월 20일 월요일 –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

본문 = 마태복음 1:1-17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눅1:27  
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신24:1  
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본문의 이해
신약성경의 첫 장에 구약 시대에 속하는 그리스도의 조상을 열거한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이 구약의 약속의 성취임을
입증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이 땅에 오신 메시야이신데, 구약은 아브라함의 후손 가운데
유다 지파의 다윗 가문을 통해 메시야가 나실 것을 거듭 예언했고
많은 유대인들은 이 사실을 알고 간절히 바라고 있었습니다.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약속의 성취이며 신구약의 연속성
가운데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후손들이
모래처럼 많아지고 후손을 통하여 세계 만민이 복을 얻을 것이라는
‘아브라함의 언약’을 주셨고(창17:1-18), 다윗 가문의 왕권이 영원하리라는
‘다윗 언약’을 주셨습니다(삼하7:8-17). 이것은 궁극적으로 예수님께서
세계 만민을 구원하고 영적 이스라엘로 만드실 것이며 다윗 혈통을
계승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왕 중의 왕이요 영원한 왕으로 통치하실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족보를 14대씩 3기에 나누어
기록했습니다. 제 1기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축복과 약속에 대하여,
제2기는 다윗부터 바벨론 포로 생활까지 약속의 성취에 대하여,
제 3기는 바벨론 포로 생활부터 예수님의 쇠퇴와 회복에 대한 소망의 시기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구약에 약속된 메시야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어 온 인류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번 하신 약속을
결코 바꾸지 않으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메시야를 주시기로 한 약속대로
예수님을 성육신하게 하셨습니다. 내가 한 약속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약속을 지키는 사람입니까?

本文=マタイによる福音書 1:1-17

1. アブラハムの子孫、ダビデの子孫、イエス・キリストの系図。
2. アブラハムにイサクが生まれ、イサクにヤコブが生まれ、
ヤコブにユダとその兄弟たちが生まれ、
3. ユダに、タマルによってパレスとザラが生まれ、
パレスにエスロンが生まれ、エスロンにアラムが生まれ、
4. アラムにアミナダブが生まれ、
アミナダブにナアソンが生まれ、ナアソンにサルモンが生まれ、
5. サルモンに、ラハブによってボアズが生まれ、
ボアズに、ルツによってオベデが 生まれ、オベデにエッサイが生まれ、
6. エッサイにダビデ王が生まれた。
ダビデに、ウリヤの妻によってソロモンが生まれ、
7. ソロモンにレハベアムが生まれ、
レハベアムにアビヤが生まれ、アビヤにアサが生まれ、
8. アサにヨサパテが生まれ、
ヨサパテにヨラムが生まれ、ヨラムにウジヤが生まれ、
9. ウジヤにヨタムが生まれ、
ヨタムにアハズが生まれ、アハズにヒゼキヤが生まれ、
10. ヒゼキヤにマナセが生まれ、
マナセにアモンが生まれ、アモンにヨシヤが生まれ、
11. ヨシヤに、バビロン移住のころエコニヤとその兄弟たちが生まれた。
12. バビロン移住の後、エコニヤにサラテルが生まれ、
サラテルにゾロバベルが生まれ、
13. ゾロバベルにアビウデが生まれ、
アビウデにエリヤキムが生まれ、エリヤキムにアゾルが生まれ、
14. アゾルにサドクが生まれ、
サドクにアキムが生まれ、アキムにエリウデが生まれ、
15. エリウデにエレアザルが生まれ、
エレアザルにマタンが生まれ、マタンにヤコブが生まれ、
16. ヤコブにマリヤの夫ヨセフが生まれた。
キリストと呼ばれるイエスはこのマリヤからお生まれになった。
17. それで、アブラハムからダビデまでの代が
全部で十四代、ダビデからバビロン移住までが十四代、
バビロン移住からキリストまでが十四代になる。

*本文の理解

新約聖書の最初の章で旧約聖書の時代に属している
キリストの祖先を挙げた理由は、イエスキリストがこの地上に
来られたことが旧約聖書の約束の実現であることを立証するための
ものです。イエスキリストはアブラハムとダビデの子孫に
この地に来られたメシヤですが、旧約聖書は、アブラハムの子孫の
中でユダのダビデ氏によってメシヤが生まれることを重ねて
予言しており、多くのユダヤ人々はこの事実を知って切実に
願っていました。マタイは、イエスキリストの誕生が約束の実現で、
新旧約の連続性の中にいることを説明しました。神はアブラハムに、
彼の子孫たちが砂のように増え行き、子孫を通じて、
世界の民が福を得ること『アブラハムの契約』を下さい(創世記7:1-18)、
ダビデ氏の王権が永遠二続くという『ダビデの契約』を下さいました
(Ⅱサムエル7:8-17)。これは、最終的にイエス様が、世界の民を救い、
霊的イスラエルに造るものであり、ダビデの血統を受け継いだ
イエスキリストは、王の王、永遠の王に治められることを予言した
ものです。マタイは、イエス様の族譜を14代ずつ3期に分けて
記録しました。第1期は、アブラハムからダビデまでの祝福との
約束について、第2期は、ダビデからバビロン捕囚までの約束の
実現について、第3期は、バビロン捕囚からイエスの衰退と
回復への希望の時期です。

*神様はどんな方ですか?

イェスキリストは旧約に約束されたメシヤです。
神様は約束の通り、キリストをこの世に送られ、全ての人類に救いの道を
開かれました。神様は一度結んだ約束を決して破ることのない神様です。

*私に下さる教訓

神様は人類を救いになるために、メシアを送りになられるとした
約束通りにイェス様を様を人間の姿になされました。
自分の結んだ約束を覚えてますか?約束を守る人です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