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 2011년 4월 11일 월요일 – 라기스도 안전하지 않다

본문 = 열왕기하 14:15-22

15)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의 업적과 또 유다의 왕 아마샤와 싸운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6) 요아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사마리아에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로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7) 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오 년간을 생존하였더라  
18) 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그를 반역한 고로 그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반역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 그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 그 시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니라  
21) 유다 온 백성이 아사랴를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 그 때에 그의 나이가 십육 세라  
22) 아마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복귀시켰더라

*본문의 이해
아마샤를 인질로 잡아갔던 북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죽었습니다. 이로 인해 아마샤는 남유다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 후 15년 동안 남유다를 다스렸지만 상장기간 나라를 비웠기 때문에 통치 기반이 약화되어 있엇습니다. 따라서 전과 같이 마음대로 나라를 토이할 수 없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그는 회개와 겸비의 시간을 가지며 하나님을 의지해야 했스비낟. 그러나 그는 회개치 않았고 배교의 상태를 지속했습니다(대하15:27). 그 결과 무리가 반란을 일으켜 예루살렘을 버리고 라기스로 도망갔습니다. 라기스는 르호보암 때 외세의 침읍을 대비해 만든 요새화된 성입니다. (대하11:9). 그는 이 라기스가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그곳으로 도망갔습니다. 그러나 반란 세력이 보낸 자객에 의해 암살당합니다. 하나님을 떠나서 안전한 곳은 그 어느 곳에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실패한 사람에게 만회할 기회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에게도 회개하고 만회할 기ㄹ회를 여러 번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기회드을 다 날려버렸습니다. 반면 다윗은 사울보다 더 크고 심각한 죄를 범했지만,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통해 실패를 만회했습니다. 하나님 앞에 실패를 만회한 다는 것은 실패를 상쇄할 만큼 큰 업적을 세우고 공로를 쌓는 것이 아닙니다. 도리어 진심으로 뉘우쳐 회개하고, 겸배한 자세로 하나님이 주신 징꼐를 달게 받는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실패를 말회할 기회를 주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 앞에 겸허히 나아가기보다 아마샤와 같이 인간적인 실패를 만회하고자 노력하기 쉽습니다. 지금 이런 식으로 실패를 만회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지는 않습니까?

本文=列王記下14:15-22

15 ヨアシュの行なったその他の業績、その功績、およびユダの王アマツヤと戦った戦績、それはイスラエルの王たちの年代記の書にしるされているではないか。
16 ヨアシュは彼の先祖たちとともに眠り、イスラエルの王たちとともにサマリヤに葬られた。彼の子ヤロブアムが代わって王となった。
17 ユダの王ヨアシュの子アマツヤは、イスラエルの王エホアハズの子ヨアシュが死んで後、なお十五年生きながらえた。
18 アマツヤのその他の業績、それはユダの王たちの年代記の書にしるされているではないか。
19 エルサレムで人々が彼に対して謀反を企てたとき、彼はラキシュに逃げた。しかし、彼らはラキシュまで追いかけて、そこで彼を殺した。
20 彼らは彼を馬にのせて行った。彼はエルサレムで先祖たちとともにダビデの町に、葬られた。
21 ユダの民はみな、当時十六歳であったアザルヤを立てて、その父アマツヤの代わりに王とした。
22 彼は、アマツヤが先祖たちとともに眠って後、エラテを再建し、それをユダに復帰させた。

*本文の理解
アマツヤを人質に取って行った北イスラエル王は死にました。これにより、アマツヤは南ユダロ戻ります。その後、15年の間南ユダを治めたが、長い間の国を離れていたので、統治基盤が弱体化されていました。このため、前のように勝手に国を治めることはできませんでした。このような時、彼は悔い改めと兼備の時間を持ち、神を頼りにする必要がありました。しかし、彼は悔い改めず、状態を続いています。その結果、群れが反乱を起こし、エルサレムを捨ててラキシュに逃げていきました。ラキシュはレハブアムときに、外部勢力侵入に備えて作った要塞化された城です(第一歴代記11:9)。彼はこのラキシュが最も安全だと思い、そこに逃げていきました。しかし、反乱勢力が送った暗殺者よって殺されます。神を離れて安全な場所は、そのどこにもありません。

*神はどのような方ですか?
神様は失敗した人々に挽回のチャンスを与えてくださいます。神様はイスラエルの初代王サウルにも後悔して取り出す機会を何度もくださいました。しかし、彼はこの機会にをすべて飛ばしてしまいました。一方、ダビデはサウルよりも大きく、重大な罪を起こしましたが、神様がくたさったチャンスを使って失敗を挽回しました。神様の前に失敗を取り出すことができるのは、失敗を相殺するほど大きな功績を立てて信用を築くものではありません。むしろ、本気で悔い改謙遜な姿勢で、神様がくださった懲戒を受け入れることです。

*教訓
神様は私たちにも失敗を取り出す機会をくださいます。しかし、私たちは神の前に謙虚に進むより、アマツヤのように人間的に失敗を挽回しようと努力しやすいです。今このように失敗を挽回しようと必死になっているわけではありません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