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 2011년 4월 13일 수요일 – 나병환자가 된 아사랴

본문 = 열왕기하 15:1-7
1)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제이십칠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니  
2) 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십육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골리야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3) 아사랴가 그의 아버지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4) 오직 산당은 제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고  
5) 여호와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그가 죽는 날까지 나병환자가 되어 별궁에 거하고
왕자 요담이 왕궁을 다스리며 그 땅의 백성을 치리하였더라
6) 아사랴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7) 아사랴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다윗 성에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요담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본문의 이해
아마사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어 52년 동안 남유다를 다스렸습니다.
그는 ‘웃시야’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대하26:1). 웃시야는 16세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지만,
선지자 스가랴의 도움을 받아가며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히 행했습니다(대하 26:5).
웃시야는 블레셋을 정복하고 암몬 족속들로부터 조공을 받는 등 국방을 튼튼히 하고,
농업을 크게 발전시켜서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습니다(대하 26:6-15). 하지만 여느 왕들처럼 산당을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업적들을 이룬 후에 마음이 교만해져서 왕의 본문을 넘어
제사장의 직무까지 하고자 한 것입니다. 결구 그는 성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대신 분향하려다가
나병환자가 되었습니다. 결국 구의 아들이 왕권을 이어받고 그는 죽을 때까지 별궁에서 칩거해야
했습니다. 사람이 성공했을 때 겸손하기란 쉽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자신의 위치를 지키지 않는 자들을 용서치 않으십니다. 타락이란 하나님이 정해주신 위치를
이탈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위치를 지키지 않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용서치 않으셨습니다(유1:6).
또한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이 정해주신 자기 위치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하나님과 같이 되고자 했던
아담과 하와도 용서하지 않으셨습니다. 반면에 하나님은 자신의 위치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자
하는 사람을 높이십니다.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눅14:11).

*내게 주시는 교훈
우리는 어느 한가지를 성공하면, 그 성공을 바탕으로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자 합니다.
바로 그때 사단의 유혹에 쉽게 미혹됩니다. 성공할 때일수록 자기 위치를 지키며,
더 낮은 곳을 찾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할 때,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친히 높이십니다.

本文=第二列王記15:1-7

1 イスラエルの王ヤロブアムの第二十七年に、ユダの王アマツヤの子アザルヤが王となった。
2 彼は十六歳で王となり、エルサレムで五十二年間、王であった。彼の母の名はエコルヤといい、
エルサレムの出であった。
3 彼はすべて父アマツヤが行なったとおりに、主の目にかなうことを行なった。
4 ただし、高き所は取り除かなかった。民はなおも、その高き所でいけにえをささげたり、香をたいたりしていた。
5 主が王を打たれたので、彼は死ぬ日までらい病に冒され、隔離された家に住んだ。
王の子ヨタムが宮殿を管理し、この国の人々をさばいていた。
6 アザルヤのその他の業績、彼の行なったすべての事、それはユダの王たちの年代記の書にしるされているではないか。
7 アザルヤが彼の先祖たちとともに眠ったとき、人々は彼をダビデの町に先祖たちといっしょに葬った。
彼の子ヨタムが代わって王となった。

*本文の理解
アマツヤの息子アザルヤが王となって52年の間南ユダを治めました。
彼は'ウジヤ'とも呼ばれます(第二歴代記26:1)。彼は、16才に王になったが、預言者ゼカリヤの手伝いで、
神様の目の前に正直に行いました(第二歴代記26:5)。ウジヤは、ペリシテ人を征服し、アンモンから
朝貢を受けるなど、国防を強化し、農業を大きく発展させ、国を富強にしました(第二歴代記26:6-15)。
しかし、通常の王のように高き所を削除できませんでした。より大きな問題は、
このような業績を成し遂げた後、心が高ぶりになって王の身分を超え、祭司の職務までしようとしたことです。
結局彼は神殿に入り、祭司の代わりに香をしようとしたら、らい病になりました。
結局、彼のの息子が王位を引き継いで、彼は死ぬまでの離宮で蟄居なければなりませんでした。
人が成功したとき謙遜することは難しいです。

*神はどのよう方ですか?
神様は、自分の位置を守らない人たちを許されません。堕落とは、神様から与えられた場所を離脱することです。
神様は、自分の位置を守らず、自分の住まいを去ったの天使たちを許しません(ユダ1:6)。
また、エデンの園で神様が決めてくださった自分の場所で満足できず、神さまのようになろうとしていた
アダムとエバも許していません。一方で、神は自身の場所から、神様を尊んしようとする人をあがられます。
” だれでも自分を高くする者は低くされ、自分を低くする者は高くされるからです”(ルカの福音書14:11)  

*教訓
我々は、何かの成功をすれば、その成功をもとに、より高い所に上っていきたいと思います。
そのとき、サタンの誘惑に簡単に惑わされます。成功時にこそ、自分の位置を守って、より低い所を訪ねて
行かなければではないでしょうか?これを行ううち、時が来れば、神様は我々を高めてください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