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 2011년 1월 10일 월요일 - 솔로몬의 나머지 업적

본문 = 열왕기상 9:10-22

10.솔로몬이 두 집 곧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이십 년 만에 건축하기를 마치고
11.갈릴리 땅의 성읍 스무 곳을 히람에게 주었으니 이는 두로 왕 히람이 솔로몬에게 그 온갖 소원대로 백향목과 잣나무와 금을 제공하였음이라
12.히람이 두로에서 와서 솔로몬이 자기에게 준 성읍들을 보고 눈에 들지 아니하여
13.이르기를 내 형제여 내게 준 이 성읍들이 이러한가 하고 이름하여 가불 땅이라 하였더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있느니라
14.히람이 금 일백이십 달란트를 왕에게 보내었더라
15.솔로몬 왕이 역군을 일으킨 까닭은 이러하니 여호와의 성전과 자기 왕궁과 밀로와 예루살렘 성과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을 건축하려 하였음이라
16.전에 애굽 왕 바로가 올라와서 게셀을 탈취하여 불사르고 그 성읍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죽이고 그 성읍을 자기 딸 솔로몬의 아내에게 예물로 주었더니
17.솔로몬이 게셀과 아래 벧호론을 건축하고
18.또 바알랏과 그 땅의 들에 있는 다드몰과
19.자기에게 있는 모든 국고성과 병거성들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고 솔로몬이 또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가 다스리는 온 땅에 건축하고자 하던 것을 다 건축하였는데
20.이스라엘 자손이 아닌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 중 남아 있는 모든 사람
21.곧 이스라엘 자손이 다 멸하지 못하므로 그 땅에 남아 있는 그들의 자손들을 솔로몬이 노예로 역군을 삼아 오늘까지 이르렀으되
22.다만 이스라엘 자손은 솔로몬이 노예를 삼지 아니하였으니 그들은 군사와 그 신하와 고관과 대장이며 병거와 마병의 지휘관이 됨이었더라

*본문의 이해*
솔로몬이 부를 축적하고 성전을 완공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부를 주겠다고 하신 약속을 지키셨기 때문입니다(왕상 3:13).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두로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많은 도움을 받게 하셨고(왕상 5:12), 가나안 족속 노예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주셨으며(20절,21절), 활발한 대외 무역을 통해 이익을 남길 수 있게 하셨습니다. 이 가운데 대외 무역이 이스라엘을 부강하게 만든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는데, 솔로몬은 동서를 잇는 이스라엘의 지정학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중개 무역을 함으로써 엄청난 부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솔로몬이 이스라엘을 번영시킨 지혜와 능력은 모두 하나님께서 축복의 방편으로 주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미리 경고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 축복의 방편을 하나님의 계명을 떠나 불순종하고 저주를 받는 방편이 되게 만들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이 필요했는데, 솔로몬은 두로의 히람으로부터 필요한 건축 자재와 기술자를 공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솔로몬이 공급받은 것은 하나님께서 히람을 통하여 솔로몬에게 허락해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자녀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십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
하나님께서 내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신다는 사실을 믿고 있습니까?

QT - 2011年1月10日 月曜日 - ソロモンの他の業績

本文 = 列王記上9:10-22

10.ソロモンが主の宮と王宮との二つの家を二十年かかって建て終わったとき、
11.ツロの王ヒラムが、ソロモンの要請に応じて、杉の木材、もみの木材、および、金をソロモンに用立てたので、ソロモン王はガリラヤの地方の二十の町をヒラムに与えた。
12.しかし、ヒラムがツロからやって來て、ソロモンが彼に与えた町町を見たが、それは彼の気に入らなかった。
13.それで彼は、「兄弟よ。あなたが私に下さったこの町町は、いったい何ですか。」と言った。そのため、これらの町町はカブルの地と呼ばれた。今日もそうである。
14.ヒラムは王に金百二十タラントを贈っていた。
15.ソロモン王は役務者を徴用して次のような事業をした。彼は主の宮と、自分の宮殿、ミロと、エルサレムの城壁、ハツォルとメギドとゲゼルを建設した。
16.―エジプトの王パロは、かつて上って來て、ゲゼルを攻め取り、これを火で焼き、この町に住んでいたカナン人を殺し、ソロモンの妻である自分の娘に結婚の贈り物としてこれを与えていたので、
17.ソロモンは、このゲゼルを再建した。―また、下ベテ․ホロンと、
18.バアラテ、およびこの地の荒野にあるタデモル、
19.ソロモンの所有のすべての倉庫の町町、戦車のための町町、騎兵のための町町、ソロモンがエルサレムや、レバノンや、すべての領地に建てたいと切に願っていたものを建設した。
20.イスラエル人でないエモリ人、ヘテ人、ペリジ人、ヒビ人、エブス人の生き残りの民全員。
21.すなわち、イスラエル人が聖絶することのできなかった人人の跡を継いで、この地に生き残った彼らの子孫を、ソロモンは奴隷の苦役に徴用した。今日もそうである。
22.しかし、ソロモンはイスラエル人を奴隷にはしなかった。彼らは戦士であり、彼の家來であり、隊長であり、補佐官であり、戦車隊と騎兵隊の長であったからである。

*本文の理解*
ソロモンが富を蓄積して聖殿を完工できたのは、神様がソロモンに富を与える約束を果たしたからです。(列王記上3:13)神様はソロモンにシロと密接的な関係を維持させて多くの助けをもらうようにし、(列王記上5:12)カナン民族の奴隷を適切に活用できる知恵を与えになり、(20,21節)活発な海外貿易を通じて利益を残せるようにしました。海外貿易がイスラエルを富強に導いた決定的な元になりましたが、ソロモンは東西をつなぐイスラエルの地理的な利点を最大限に活用して仲介の貿易をすることで莫大な富を蓄積することができました。ソロモンがイスラエルを繁栄させた知恵と能力は全て神様が祝福の約束としてくださったものでした。しかしソロモンは神様が前に警告したのにも関わらず、その祝福の約束を破り、神様の戒めを守らず、従わなかったため、呪いをうけるようになってしまいました。

*神様はどのような方ですか?*
聖殿を建築するためには多くの資源が必要でしたが、ソロモンはシロのヒラムから必要な建築材料と技術者の供給を得ることができました。ソロモンが供給してもらったものは神様がヒラムを通じてソロモンに与えてくださったものです。神様は愛する子に必要なものを供給なさいます。

*教訓*
神様が私に必要なものを供給なさっていることを信じます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