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 2011년 1월 18일 화요일 – 솔로몬의 죽음

본문 = 열왕기상 11:34-43

34. 그러나 내가 뺀 내 종 다윗이 내 명령과 내 법도를 지켰으므로
내가 저를 위하여 솔로몬의 생전에는 온 나라를 그 손에서
빼앗지 아니하고 주관하게 하려니와
35. 내가 그 아들의 손에서 나라를 빼앗아 그 열 지파를 네게 줄 것이요
36 .그 아들에게는 내가 한 지파를 주어서 내가 내 이름을 두고자 하여
택한 성 예루살렘에서 내 종 다윗에게 한 등불이 항상 내 앞에 있게 하리라
37. 내가 너를 취하리니 너는 무릇 네 마음에
원하는대로 다스려 이스라엘 위에 왕이 되되
38. 네가 만일 내가 명한 모든 일에 순종하고 내 길로 행하며
내 눈에 합당한 일을 하며 내 종 다윗의 행함 같이 내 율례와 명령을
지키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내가 다윗을 위하여 세운것 같이 너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고 이스라엘을 네게 주리라
39. 내가 이로 인하여 다윗의 자손을 괴롭게 할터이나
영원히 하지는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한지라
40. 이러므로 솔로몬이 여로보암을 죽이려 하매 여로보암이 일어나
애굽으로 도망하여 애굽 왕 시삭에게 이르러 솔로몬의 죽기까지 애굽에 있으니라
41. 솔로몬의 남은 사적과 무릇 저의 행한 일과
그 지혜는 솔로몬의 행장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42.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온 이스라엘을 다스린 날 수가 사십년이라
43. 솔로몬이 그 열조와 함께 자매 그 부친 다윗의 성에 장사되고
그 아들 르호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본문의 이해
여로보암은 솔로몬의 인정을 받아 공사 감독이 될 정도로 부지런하고
유능했으며, 이스라엘이 분열되리라는 아히야 선지자의 예언을 듣고
반란을 일으킬 정도로 정치적인 야망이 강했습니다.
또한 애굽 망명 후 유다 지파와 솔로몬의 통치에 대한 백성들의
불만을 충동질 하여 정권에 도전할 만큼 계략이 뛰어났고,
북 왕국의 왕이 된 뒤 남 왕국 유다로부터 종교적으로도 독립하기 위하여
북쪽 지역에 많은 산당과 우상을 만들고 하나님의 책망을 무시한
대담하고 교만한 사람이었습니다(왕상13:1-10).
솔로몬이 죽은 뒤 격변을 겪고 있던 이스라엘 왕국은 남북으로
분열되고(기원전 930년) 정치, 종교적으로 독자적인 체제를
정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대격변기에 솔로몬 통치 말기부터
이스라엘을 죄어오던 주변 국가들의 세력이 강성해짐에 따라
이스라엘에는 위기감이 고조되었고, 남국 두 왕국은 적대감정이 강해
서로 잦은 전쟁을 벌였습니다. 이때 북 왕국을 통치한 여로보암은
정치적으로는 뛰어난 지도력을 발휘했으나 신앙적으로는 악한 지도자였고,
훗날 북 왕국이 멸망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통일 왕국을 둘로 나누신 하나님께서는 남 유다를 징계하시려는
뜻을 분명히 하셨지만 영원히 징계하지는 않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벌주기를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
하나님께서 내 삶을 바로잡기를 원하실 대 기쁘게 순종합니까?

本文=列王記上 11;34-43

34 しかし、わたしは、彼の手から、王国全部は取り上げない。
わたしが選び、わたしの命令とおきてとを守ったわたしのしもべダビデに
免じて、ソロモンが生きている間は、彼を君主としておこう。
35 しかし、わたしは彼の子の手から王位を取り上げ、十部族をあなたに与える。
36 彼の子には一つの部族を与える。それはわたしの名を
置くために選んだ町、エルサレムで、わたしのしもべダビデがわたしの
前にいつも一つのともしびを保つためである。
37 わたしがあなたを召したなら、あなたは自分の望むとおりに王となり、
イスラエルを治める王とならなければならない。
38 もし、わたしが命じるすべてのことにあなたが聞き従い、
わたしの道に歩み、わたしのしもべダビデが行なったように、
わたしのおきてと命令とを守って、わたしの見る目にかなうことを行なうなら、
わたしはあなたとともにおり、わたしがダビデのために建てたように、
長く続く家をあなたのために建て、イスラエルをあなたに与えよう。
39 このために、わたしはダビデの子孫を苦しめる。
しかし、それを永久に続けはしない。』」
40 ソロモンはヤロブアムを殺そうとしたが、ヤロブアムは立ち去り、
エジプトにのがれ、エジプトの王シシャクのもとに行き、
ソロモンが死ぬまでエジプトにいた。
41 ソロモンのその他の業績、彼の行なったすべての事、
および彼の知恵、それはソロモンの業績の書にしるされているではないか。
42 ソロモンがエルサレムで全イスラエルの王であった期間は四十年であった。
43 ソロモンは彼の先祖たちとともに眠り、彼の父ダビデの町に葬られた。
彼の子レハブアムが代わって王となった。

*本文の理解
ヤロブアムは、ソロモンに認められ、工事の監督になるほど勤勉で有能し、
イスラエルが分裂されるだろうというアヒヤ預言者の予言を聞いて
反乱を起こすほどに政治的な野望が強かったんです。
また、エジプト亡命後のユダとソロモンの統治に対する民たちの
不満をすすのかし、政権に挑戦するほど計略にたけた人で、
北王国の王になった後、南王国のユダから、宗教にも独立するために
北の地域に多くの山堂と偶像を造り、神の戒めを無視した大胆で、
高慢な人でした(Ⅰ列13:1-10)。ソロモンが死んだ後、激変をにあっていた
イスラエル王国は南北に分割され(紀元前930年)政治・宗教的に
独自の体制を整備することになりました。このような対格変期に
ソロモンの統治の末期からイスラエルを迫ってきた周辺の国々の力が
強になるにつれ、イスラエルには、危機感が高まり、
両王国は敵対感が強く、頻繁に戦争も起こしました。
この時、北の王国を統治したヤロボアムは、政治的には、
優れたリーダーシップを発揮したが、信仰的には邪悪な指導者であり、
後に北王国が滅亡することになる原因を提供してしまいました。

*神はどんな方ですか?
統一王国を2つに分裂された神様は南ユダを懲戒しようとすぐ意向を
明らかにしましたが、永遠に懲戒することはしないと言われました。
神は愛されるの子どもたちに罰を与えることを喜ばれないです。

*私に学ぶべき教訓
神様が自分の人生を立て直そうとされるとき喜んで従いますか?